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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득우의 게임 수학

 

삼각형을 중심으로 물체에 관련된 정보를 기록한 데이터를 메시라고 한다.

  • 3차원 공간의 물체를 표현할 때 사용되는 다각형을 폴리곤(Polygon)이라고 하고, 삼각형이 많이 사용된다.

 

메시는 삼각형 폴리곤으로 구성되고, 폴리곤은 점으로 구성되므로, 결국 메시는 다수의 점으로 구성된다.

  • 물체를 표현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색상이나 방향 같은 부가 정보를 담은 특별한 점을 정점(Vertex)라고 한다.

 

 

컴퓨터가 메시를 읽어 물체를 표현할 때, 정점 정보를 빠르게 읽기 위해 메모리에 일렬로 나열된 정점 버퍼(Vertex buffer)로 정점을 관리한다.

 

이때 정점의 정보만으로는 어떤 세 정점이 삼각형 폴리곤을 이루는지 알 수 없으므로, 인덱스 버퍼(Index buffer)를 추가로 관리한다.

  • 인덱스 정보는 삼각형의 수만큼 필요하기 때문에, 그 크기는 항상 3의 배수다.

 

 

폴리곤의 외곽선만 그려 메시를 표현하는 방법을 와이어프레임(Wireframe)이라고 한다.

 

기존에 모든 물체의 표면을 점으로 관리했을 때의 문제점은 물체가 커지면 점의 밀도가 충분하지 못하게 되고, 작아지면 불필요하게 밀도가 높아진다는 점이었다.

 

폴리곤을 사용해 물체를 표현하면 정점만 변환하면 되기에 크기 변환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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