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 Unreal REAL.
article thumbnail
Published 2023. 3. 31. 17:12
2023년 3월, 얼마나 성장했나 회고록

이달의 공부 내용 (⦁ 완료, ○ 진행 중)

이달의 성장 내용

  • 언리얼 C++을 활용해 예제를 따라하며 간단한 게임을 구현해봤다.
  • 다이나믹,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델리게이트에 대해 알고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 게임 모드, 플레이어 스테이트, 데이터 테이블 등을 통해 게임 데이터를 저장하고 로딩할 수 있게 되었다.
  • FSM을 통해 로직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 P2P, Dedicated 서버, Listen 서버에 대해 배웠다.
  • Online Subsystem을 통해 Steam 플랫폼에 세션을 생성해 원격 사용자들끼리 만나는 데 성공했다.
  • 프림 MST, 다익스트라, 벨만-포드 알고리즘 등에 대해 공부했다.
  • 여러 게임사들의 신작 소식, 사업 방향, 중국 판호 발급 등 다양한 게임업계 소식을 접했다.

잘한 점

  • 하루도 빠지지 않고 프로그래머스를 풀고 게임업계 동향 기사를 정리했다.
  • 밥 먹는 시간을 프로그래머스를 푸는 데 활용했다.
  • 이득우의 언리얼 C++ 게임 개발의 정석이 재밌어서 예상보다 일찍 완독했다.
  • 알람 5개를 서로 다른 알람음으로 5분 간격으로 맞춰 더 잘 일어날 수 있게 되었다.

반성할 점

  • 읽고 있던 알고리즘 책이 너무 안 읽혀서 잠시 중단했다.
  • 이 달에는 부수적으로 할 일이 좀 있었다.

 

 

이득우의 언리얼 C++ 게임 개발의 정석을 반쯤 읽었을 때 찍은 사진이다.

 

공부하면서 가장 기분이 좋을 때는 책을 반쯤 읽었을 때이다.

이제 지금까지 한 것을 1번만 더 하면 다 읽을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이번 달에는 부수적으로 할 일이 좀 있었다.

 

부모님의 휴대폰을 직접 바꿔드렸다.

 

또, 어느 날부터 1시간 자고 자다가 깰 정도로 이가 너무 아팠다.

 

누우면 이가 더 아파 다시 잠들기 무서울 정도여서 치과에 가봤더니, 금니를 했던 이 뿌리에 조금 염증이 생겨서 신경 치료를 받아야 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치과에 몇 번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했고 마취를 한 첫째 날과 나름 괜찮았던 둘째 날과 달리, 셋째 날에는 소리를 지를 정도로 아팠다.

 

원래부터 그 이가 조금만 찬 걸 먹어도 시리고 가끔 압력 같은 게 느껴졌었다.

 

작년에 메타버스 아카데미에 다니면서 9월 쯤부터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집에 오자마자 자주 이를 안 닦고 뻗어버렸더니 더 심해졌던 것 같다.

 

의자의 요추 받침이 갑자기 부러지는 바람에 새 의자를 구입했는데 진작에 바꿀 걸 그랬다.

 

20년도에 군대를 전역한 이후로 내게 맞지 않는 의자를 너무 오랫동안 써온 것 같다.

 

 

이득우의 언리얼 C++ 게임 개발의 정석은 필요한 내용을 너무 많지도, 적지도 않은 내용으로 설명해줘서 좋았다.

 

계속 읽어왔던 알고리즘 책은 내용이 점점 어려워지기도 하고 번역이 너무 매끄럽지 못 해, 너무 안 읽혀서 잠시 읽는 걸 중단했다.

 

프로그래머스 레벨 2를 잘 풀 정도면 코딩 테스트는 걱정 없다는데, 이제 막 레벨 2를 풀기 시작했으니 좀 풀어보고 더 읽어볼지 결정해야겠다.

 

레벨 2가 되면서 오전에 일어나서 잠깐 풀 수 있는 정도가 아니게 되어, 밥 먹는 시간을 프로그래머스를 푸는 데 사용하게 됐다.

 

오전에 알람 5개를 각기 다른 알람음으로 설정해놓으니 확실히 효과가 있어 잘 일어날 수 있게 되었다.

 

지금 Udemy에서 보고 있는 Stephen Ulibarri의 언리얼 C++ 멀티 플레이어 강의는 정말 만족스럽다.

 

전에 Git 강의를 들었을 때도 커리큘럼이 잘 짜여져 있고, 강사가 자신이 뭘 설명하려는지도 알고 있고, 강의를 참 잘한다고 생각했었는데 이번 강의도 역시 그렇다.

 

커리큘럼과 설명이 잘 되어있다보니 블로그에 정리하기도 편하고 진도도 훨씬 빨리 나가는 것 같아서 좋다.

 

4월부터는 멀티 플레이어 강의를 들으면서 이득우의 게임 수학 책을 같이 볼 예정이다.

 

5월 쯤 되어서는 멀티 플레이어 강의를 다 듣고 인디 게임을 같이 만들 사람을 구해 같이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은 목표가 있다.

'회고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2월, 얼마나 성장했나  (0) 2023.02.28
A급 인재와 B급, C급 직원의 차이  (0) 2023.02.01
2023년 1월, 얼마나 성장했나  (0) 2023.01.31
공부를 시작하는 각오  (0) 2023.01.17
내가 가고 싶은 회사는  (0) 2023.01.17
profile

Make Unreal REAL.

@diesuki4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

검색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