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 Unreal REAL.
article thumbnail
Published 2023. 2. 28. 14:54
2023년 2월, 얼마나 성장했나 회고록

이달의 공부 내용 (⦁ 완료, ○ 진행 중)

이달의 성장 내용

  • 언리얼의 씬 캡처 2D, 포스트 프로세싱, 파티클 시스템, 시퀀서, 애니메이션 블랜드, 사운드 큐 등 추가적인 기능을 다뤄 보았다.
  • 언리얼 BP를 활용해 인터페이스를 통한 상호작용, 체력 시스템 구현 등의 원하는 초급적인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 언리얼 Behavior Tree를 활용해 AI를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 트리, 그래프, 해시 테이블, 분할 정복, 탐욕법, 크루스칼 알고리즘 등에 대해 공부했다.
  • 게임산업법 개정안, 여러 게임사들의 사업 방향 등 다양한 게임업계 소식을 접했다.

잘한 점

  • 하루도 빠지지 않고 프로그래머스, 백준을 풀었다.
  • 한 번 시작한 강의를 끝까지 보았다.
  • 저번 달보다는 일찍 일어나는 날이 많아졌다.
  • 밥 먹는 시간에 유튜브에서 블루프린트 강의를 시청했다.

반성할 점

  • 몸이 적응해서 그런지 알람을 들은 기억이 없을 때도 있다.
  • 듣고 있던 강의가 너무 퀄리티가 안 좋아서 루즈하게 들었던 것 같다.

 

 

매일 같은 패턴으로 생활하다 보니 요일 개념이 사라졌다.

며칠 전에 금요일이었던 것 같은데 정신 차려 보면 벌써 다시 금요일이 되어 있었다.

한 달도 정신없이 순식간에 지나간 것 같다.

 

1월에 시작해서 이번 달에 완강한 <Unreal Engine: Ultimate Survival Horror Course> 강의를 들으며 짜증이 많이 났다.

자세한 내용은 완강 및 후기에 작성해 놓았는데 주된 이유는 설명이 너무 부실하고 스킵 된 내용이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

 

첫 강의를 들으며 궁금한 점이 많았던 나로서는 강의 외로 별도로 직접 찾아보며 공부해야 했던 시간이 많았다.

강의가 듣기 싫어지다 보니 점점 의욕이 떨어져 열심히 듣지 않았던 것 같다.

 

또, 지금 코딩 테스트 공부용으로 보고 있는 <코딩 테스트를 위한 자료 구조와 알고리즘 with C++> 책을 보면서도 느낀 것이 있다.

처음 접하는 내용을 공부할 때는 번역서가 아니라 한국인 저자가 직접 쓴 책을 보는 게 낫고 아니면 차라리 원서를 보는 게 낫다는 것이다.

번역이 매끄럽지 못해 한글을 읽어도 무슨 내용인지 이해 가지 않는 부분도 있어 개념을 잡는 데 효과적이지 못하다.

 

 

밥 먹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유튜브에서 <Mathew Wadstein BP Tutorials> 재생 목록을 시청하며 밥을 먹고 있다.

언리얼의 다양한 기능을 접할 수 있어 꽤 괜찮은 방법인 것 같다.

 

공부하는 시간이 부족하고 아까워서 매일 하던 산책을 이틀에 한 번으로 줄였다.

물론, 홈트는 매일 하고 있다.

 

새벽에 알람이 울리는 것에 몸이 적응을 해버려서 그런지 알람이 울린 기억조차 없을 때가 많다.

1번에 일어나지 못할까 봐 5분 간격으로 알람을 5개를 등록해놓았는데 정말 기억이 없다.

그래서 오늘 각 5개의 알람 벨 소리를 다르게 설정했는데 효과가 있을지는 지켜봐야겠다.

 

여러 가지 이유로 점점 의욕이 떨어졌던 블루프린트 강의를 다 듣고 드디어 이득우 교수님의 <이득우의 언리얼 C++ 게임 개발의 정석> 책을 보기 시작했다.

말 그대로 언리얼 C++의 정석으로 불리는 책이라는데 앞부분을 읽어보니 단순한 사용법이 아니라 내부적인 처리와 개념들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주시고 있다.

 

입문서로 잘 선택했다는 생각이 들고 빨리 다 보고 다른 책도 보고 싶다.

 

이번 달은 열정이 부족했던 것 같다.

이번 달에 낭비한 시간만큼 다음 달에는 더 달려야겠다.

'회고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3월, 얼마나 성장했나  (0) 2023.03.31
A급 인재와 B급, C급 직원의 차이  (0) 2023.02.01
2023년 1월, 얼마나 성장했나  (0) 2023.01.31
공부를 시작하는 각오  (0) 2023.01.17
내가 가고 싶은 회사는  (0) 2023.01.17
profile

Make Unreal REAL.

@diesuki4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

검색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