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 Unreal 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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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2023. 4. 25. 20:28
포트폴리오 준비 취업

 

게임 개발 관련 현업자와 준비생들이 모인 단톡방에 질문한 내용이다.

 

아래 언리얼 카페의 글도 참고했다.

 

Unreal 엔진 포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중견 이상은 협업 경험보다는 개인 실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팀플보다는 대기업 인턴에 지원해라.
단, 1인 개발에 대해서는 고집이 셀 것 같다는 편견이 있기 때문에, 고집이 없고 유연하다는 걸 어필하는 것이 좋다.

부분부분 만들어진 여러 게임을 내면 어차피 보지 않는다.
오히려 쉽게 포기하는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줄 수 있다.
면접관은 눈에 띄는 1개를 본 후 나머지를 본다.

시선을 사로잡는 하나의 게임을 완벽하게 완성하자.
모작일 경우 지원하는 회사의 게임이면 좋다.
나머지 작은 게임들은 그 하나를 뒷받침하며, 이런 것도 할 줄 알아?라는 이미지를 주는 데 사용하는 것이 좋다.

공 튀기기 같은 쉬운 게임은 금지다.
언팩 등을 통해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 게임도 금지다.
데빌 메이 크라이의 무기 시스템을 모작해 대기업에 합격한 사례가 있다고 한다.

협업 경험은 +a이기 때문에, 1인 개발 포트폴리오를 완성한 후에 하자.
협업을 어필하려면 실제 출시 정도는 생각해야 한다.
팀플에서는 사람이 가장 중요하며, 대부분 반 이상은 한 달 안에 와해된다.
팀플은 파이 싸움이기 때문에 본인 몫은 꼭 챙기자.

 

<퀘스트 담당> 이런 것보다는 상세하게 설명하는 것이 좋다.

  • 퀘스트 매니저 구조를 제작
  • 퀘스트 데이터는 JSON 형태로 엑셀에서 저장하여 클라이언트에서 정보를 가져와 매니저에서 처리하는 시스템 구조 직접 제작
  • 퀘스트와 연계로 레드닷 시스템을 만들어서 자동으로 레드닷이 활성화/비활성화 되는 시스템 개발

 

바로 파악하기 어려운 코드를 넣어 장황하게 설명하는 것보다는, 영상과 그림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필요하면 코드를 넣는 것이 좋다.

  • 학원 졸업생 수준의 누구나 할 수 있겠다 싶은 쉬운 코드는 금지
    UI 바인딩 등
  • 캐릭터 간의 상호작용
  • 부하를 줄인 최적화 기법
  • 싱글톤, 팩토리, 옵저버(구독-발행) 패턴 등의 디자인 패턴을 적용한 사례
  • TMap, TArray 등 자료구조를 사용한 곳과 사용한 이유

 

기가 막힌 비장의 한 방이 있어야 한다.

  • AI로 칭찬받는 게임을 보고 그대로 구현
    별의 별 반응과 상호작용
    구조화된 다양한 애니메이션
  • 무기 시스템을 통한 무기 줍기/교체
  • 모션 워핑을 통한 벽 뛰어넘기
  • CSV를 데이터 테이블로 불러와, 경험치와 레벨에 따라 능력치가 변화
  • 주문서 시스템


면접관이 이걸 어떻게 만들었는지, 무엇을 상세하게 물어볼지 생각할 수 있도록 작성

  • 시스템의 대략적인 설명
  • 쉽게 찾아볼 수 없는 타 방식과의 차별점
  • 도전적이었던 부분과 해결 방식

 

게임 개발 뿐만 아니라, 생산성을 위한 툴 활용, 개발 능력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파이썬을 활용해 다국어 정보를 불러와 할당하는 플러그인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인강이나 책을 따라 하면서 학문적으로 공부하지 말고, 직접 만들어보며 필요한 걸 공부하는 게 좋다.

어떤 장르를 하던 기본 기능을 가장 먼저 구현해야 한다.
FPS는 무기와 발사, RPG는 인벤토리 등.
이에 멀티 플레이어 내용도 포함됐으면 1차는 원활히 통과할 수 있다.

 

신입은 DirectX를 공부해서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아는 것보다 기초 개념을 아는 게 더 중요하다.

  • C++ 같은 언메니지드 언어에서 메모리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 C# 같은 매니지드 언어에서 Garbage Collector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박싱/언박싱
  • 어셈블리에서 스택, 힙, 포인터가 어떻게 관리되는지
  • UPROPERTY 매크로와 각 키워드들의 의미
  • 언리얼 엔진의 Garbage Collecting이 어떻게 작동되는지는 꼭 공부해보고 블로그에 정리해 놓을 것
  • 충돌 처리에 대한 집요한 실험

 

 

  • 포트폴리오을 보고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사람인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 어떤 문제에 얼마나 깊이 파고들어 해결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 오.. 이 정도까지 알아? 정도의 답변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클라이언트도 서버, 웹, DB, 클라우드 등을 대략 알고는 있어야 한다.
  • 기술 문서, 신기술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능력은 필수다.
    평소에 블로그를 잘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자.
  • 언리얼 엔진의 경우 최근 GAS의 수요가 많다.

 

 

게임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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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소개서는 클라이언트의 경우 크게 중요하지는 않고, 나의 일대기를 기승전결이 잘 드러나도록 쓰면 된다.

  • 성격의 장단점
  • 프로젝트 경험
  • 업무 적합성
  • 힘들었던 점과 극복한 과정

 

자소서를 읽고 이 사람의 포트폴리오가 궁금해야 한다.

지원하는 분야가 확실하도록 작성해야 한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말을 잘 주고 받는 것이 아니라, 업무의 지시나 분배에 있어 원활하게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지를 뜻하는 것이다.

자소서가 너무 많아 일일히 보지 않고 키워드로 검색해 거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정보는 기재해 주는 것이 좋으며, 너무 감성적으로 적는 것도 좋지 않다.

  • 사용할 줄 아는 언어, 협업 툴, 클라우드 서비스, 형상관리 등은 기재해 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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