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 Unreal 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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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득우의 언리얼 C++ 게임 개발의 정석

 

언리얼 엔진은 텍스트 기반 로그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비주얼 로거(Visual Logger) 기능을 제공한다.

  • 이전 플레이의 진행 상황을 시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 디버그 드로잉 기능과 유사하지만 결과를 저장해 차후에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캐릭터 클래스에서 공격 판정을 수행하는 AttakCheck() 함수에 비주얼 로그를 남기는 코드를 추가해본다.

  • 비주얼 로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VisualLogger'/VisualLogger.h" 헤더를 포함해야 한다.

 

 

공격 위치는 반지름 50cm의 파란 구를 그려 표시한다.

 

공격 판정은 DrawDebugCapsule() 함수에서와 동일한 크기와 색상의 캡슐을 그려 표시한다.

  • DrawDebugCapsule() 함수에서는 Center를 중심으로 하는 캡슐이 그려지지만, UE_VLOG_CAPSULE() 매크로에서는 Center부터 생겨나는 캡슐이 그려진다.
  • 그러므로, 액터의 위치에서 AttackRadius만큼 뒤 지점부터 캡슐을 그려내야 한다.

 

 

Window > Developer Tools > Visual Logger에서 비주얼 로거 윈도우를 열 수 있다.

 

 

시퀀서와 마찬가지로, 뷰포트를 보며 확인할 수 있도록 콘텐츠 브라우저가 있는 섹션에 부착하는 것이 좋다.

 

 

비주얼 로거에서 Start 버튼을 눌러 기록을 시작한 뒤 Play 버튼을 눌러 게임을 시작한다.

 

 

그럼 공격할 때마다 짙은 하늘색으로 된 로그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로그 기록과 플레이를 모두 종료하고 나서 녹화된 로그를 클릭하면 뷰포트에서 시각적으로 공격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 라벨로 지정했던 문자열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 UE_VLOG_CAPSULE() 매크로는 Center부터 캡슐을 그려내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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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esuki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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